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포톤 클라우드와 포톤서버의 차이점/Photon Cloud와 Server 차이점

728x90

Photon Cloud와 Server

포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포톤 클라우드'와 '포톤 서버'

포톤 클라우드는 서버를 포톤에서 제공하는 동시에 관리까지 모두 해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클라이언트 개발에만 신경쓰는 Saas(Software as a service)이다. 즉,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는 형태이다.

포톤 서버는 클라우드 식으로 서버에 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 아닌 자체적으로 서버를 운영하는 On-premise 방식의 서버 어플리케이션이다. 따라서 사용자의 취향과 목적에 따라 서버를 커스터마이징하여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

쉽게 말하여 포톤 클라우드는 통신의 주체가 되는 사용자가 포톤의 중앙 서버(클라우드)를 통해 소통하는 것이고, 포톤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관리자가 직접 운영하는 서버 PC를 통해 소통한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포톤 클라우드는 무료 애플리케이션 기준 20 CCU(Concurrent connected User, 동시접속자)를 제공하고, 포톤 서버는 무료 애플리케이션 기준 100 CCU를 제공한다. 즉, 포톤 서버가 더 많은 동시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다는 뜻이고 포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실시간, MMO 게임 개발에서 포톤 서버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 개발자가 100명 이상의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는 서버용 PC를 가지고 있을 거라는 보장도 있지 않고, 항상 켜두어야 한다는 점 때문에 클라우드 방식을 많이 이용한다.

클라우드 방식의 장점은 환경이 필요 없다는 점이다. 많은 유저를 수용하기 위해선 그들이 보내는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성능의 환경이 필요할 것이지만, 클라우드는 중앙 호스팅으로 기업에서 환경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비용만 지불하면 쾌적한 환경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728x90